Mixamo에서 애니메이션 가져오기 및 리타겟팅
애니메이션 가져오기
Mixamo
www.mixamo.com
믹사모에 가면 여러가지 무료 애니메이션들이 있다. 이 때 내가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찾을 수 있는데 그걸 들고와서 언리얼에서 내가 사용하는 스켈레탈 메쉬에 리타겟팅을 해 적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다.
1. 다운로드 받기
다운로드를 누르면 선택지가 4개가 뜬다.
이 중 프레임은 무엇인지 알거고 Key Reduction은 여기 있는 키 프레임을 축소할건지 물어보는건데 미미하다.
우리가 신경쓸건 2개. Format과 Skin이다.
Format
옵션 | 설명 | 추천 사용상황 |
FPX Binary | 바이너리 형식으로 저장됨. 용량이 작고 빠름. 대부분의 툴에서 가장 호환성이 좋음 | 어디서든 권장 |
FBX ASCII |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 형식. 디버깅/비전관리에 좋지만 용량이 크고 느림. | 특수한 경우 |
FBX For Unity | Unity 전용 최적화 설정 포함. 스케일 문제 등을 자동으로 조정. | Unity용일 때 |
FBX 7.4 | FBX 버전 7.4 형식. 보통 최신 버전보다 호환성 좋음. | 구형 툴 대응 시 |
FBX 6.1 | FBX 버전 6.1 형식. 아주 오래된 툴용. | 진짜 예전 엔진 대응 시 |
Collada | XML 기반 오픈 포맷. 일부 툴에서만 사용됨. FBX보다 기능 제약이 있음. | Sketchfab, Godot 등 일부 툴 |
Skin
With Skin은 스켈레탈 메쉬까지 같이 가져가는거고
Without Skin은 애니메이션만 가져가는거다. 그래서 판단은 어떻게 해야될까?
이미 Mixamo에서 가져온 캐릭터가 없다면 (처음 가져오는거라면) With Skin
아니라면 Without Skin을 하면 된다
그렇게 다운로드를 해주겠다.
2. 언리얼 프로젝트에 애니메이션 임포트 시키기
언리얼 상단에 보면 콘텐츠 임포트라는게 있다.
이걸 클릭해 애니메이션을 넣을 폴더를 지정해주고.
다운받은 에셋을 클릭해주자
그리고 애니메이션만 임포트가 혹시라도 체크돼있다면 체크를 풀어주고 임포트를 해주면 된다. Without Skin을 받았었으면 애니메이션만 임포트를 눌러주고 스켈레톤에 이전에 Mixamo에서 받았던 스켈레탈 메시를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임포트를 완료하면
이렇게 스켈레탈 메시와 피직스,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시퀀스등이 들어온걸 볼 수 있다.
3.내가 쓰는 캐릭터로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내가 캐릭터로 옮길 애니메이션을 우클릭 하여
이렇게 리타깃 애니메이션을 선택해주자
그럼 이런 창이 뜨는데 우측에 타깃 스켈레탈 메시를 눌러 캐릭터를 선택해주고 밑의 애니메이션을 선택해주자.
그렇다면 두개의 스켈레탈들을 비교해 미리보기를 보여준다.
그럼 우측 하단의 "애니메이션 익스포트" 를 눌러 내가 넣고싶은 위치에 설정을 해주고 접두사를 AS_로 하고 익스포트를 해주면
내 캐릭터에 맞게 리타깃되어 사용할 수 있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