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공부/C++

플로우 차트

jeongchanhyo 2025. 2. 18. 19:40

플로우 차트란?

게임의 구조와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다.

쓰면 뭐가 좋을까?

  • 시각적 이해
    •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커뮤니케이션
    • 플로우차트를 사용하면 개발자, 디자이너, 작가 등 다양한 팀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지고, 서로의 이해도를 높이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 유용하다.
  • 문제 발견
    • 게임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을 사전에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다. 이는 개발 과정에서의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 개발 일정 관리
    • 게임의 각 단계와 요소를 시각적으로 정리함으로써, 개발 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각 요소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필요한 리소스를 배분하는 데 유리하다.

플로우차트는 어떤 룰이 있을까?

사실 정해진 정답은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표인 만큼 일반적인 약속이 정해져있다. 그 중에서 자주 쓰는것만 정리해보겠다.

하지만 팀에 따라, 사용하는 문서나, 프로그램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만약 그렇다면 모두의 합의 하에 룰을 정해서 하면 된다.

플로우차트는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기본적으로 너무 복잡하지 않아야하고 각 기호는 같은 깊이만큼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이것이 내가 만들 FPS게임의 전체적인 큰 흐름이다. 너무 크고 간단해보이지만 여기서 "메인메뉴는 게임종료랑 게임시작밖에없으니까 나눠서 넣어야겠다"라고 생각하고 넣는순간 읽는사람에게 혼란을 줄 수 있고, 게임 볼륨이 커지면 읽기 싫어질정도로 복잡해질 수 있다.

 

이 후에 더 자세히 들어가는게 좋다.

내가 담당한 부분도 어느정도 맞춰놓고, 이걸 적으면서 내 생각을 정리하고 팀원들과 내가 생각하는 게임이 같도록 하는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다른것에 정신이 팔려 내가 이걸 하는 목적을 까먹지 않도록 조심해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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