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공부

2024.12.17[머티리얼, 머티리얼 인스턴트, 이미시브 컬러]

jeongchanhyo 2024. 12. 17. 20:36

오늘은 머티리얼에 대해 공부했다.

1. 머티리얼이란?

오브젝트의 표변 프로피터, 즉 넓게봐서 외형, 시각적인 형태를 제공하고 제어하는 페인트라고 볼 수 있다.

머티리얼을 통해 물체의 색 뿐만 아니라 질감. 발광 등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름 설명
베이스 컬러 머티리얼의 전반적인 색 말 그대로 이 색으로 뒤덮인다.
메탈릭 표면이 얼마나 금속같은 재질인지 제어한다. 1이 되면 될수록 잘 닦인 쇠공처럼 번들번들해지고  빛 반사율이 높아진다
스페큘러 표면에 스페큘러 라이트가 반사되는 정도를 제어합니다.
러프니스 표면의 거친 정도를 나타낸다. (사실 아직은 메탈릭이랑 차이점을 잘 모름)
이미시브 컬러 머티리얼이 빛나는 부분을 제어한다.

 

2. 인스턴트 머티리얼

이렇게 공부하고  머티리얼 그래프를 열어봤더니

이게 웬걸 엄청난 실들의 향연....!(물론 자세히보면 정말정말 정리를 잘 해놓으셔서 이걸로도 충분히 색상변경 가능!

이런식으로 어떤 색상이 어느부위인지 직관적으로 잘 돼있다.

하지만 이걸로 색상을 변경하니... 줌인 줌 아웃하고 찾아보고 눈도 뇌도 힘들어해서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했다

이렇게 모든 부위별 색 노드를 모아봤는데... 나중에 다시 정리할 때 어지러울거같고생각보다 직관성도 떨어졌었다.

그렇게 좀 더 쉬운 방법을 찾다가 알게된 방법은!

머티리얼 인스턴스라는 것이다. 이걸로 만들게되면

이런 창이 뜨게되는데

우측에 디테일을 보면

이렇게 컬러 탭에 부위별로 정말 보기 쉽게 되어있는걸 볼 수 있다. 이걸로 작업해서

 

이런 LCK 팀들을 캐릭터들로 만들어 봤다

*참고로 인스턴스 머티리얼은 파라미터만 뜨고 상수는 안뜬다

간편하게 사용하고싶은 색들은 우클릭을 해 파라미터로 변환해주도록 하자!

3. 이미시브 컬러

이미시브 컬러는 머티리얼 안에서 빛나는 부분을 제어하는 기능인데 빛나는건 못참지 해서 바로 사용방법을 알아봤다.

1.Vector Parameter를 만든다.

2.Scalar Parameter(실수 매개변수)를 만든다.
3.Multiply(곱셈)을 만든다.

4.Vector Parameter과 Scalar Parameter를 Multiply에 연결시켜 곱한다

5.Multiply를 이미시브 컬러에 연결시킨다!

그럼 이런 모양이 되는데 이 미터리얼을 블록 액터의 머티리얼에 적용시키면!

빛난다!

 

4. (보너스)

이제 이것들을 이용해서 LCK 팀들이 트로피를 바라보는 멋진 장면을 만들고싶다. 

일단 트로피를 만들고

각 팀 컬러에 맞춰, 이미시브컬러의 얇은 발판을 깔아준다.

그리고 불을 끄면? 

굳 이쁘게 잘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