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들어봤지만 막상 모호하게 알고있고 그게 뭔지 질문받았을 때 설명하려고하니 생각나지 않아서 제대로 알고가면 좋겠어서 적는것이다. 많이 들어본 순서대로 적어보겠다.
UI
User Interface의 약자로 UI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나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시각적 요소를 의미한다. 즉 그래픽과는 다른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요소다.
UI 디자인 시 중요한점
- 일관성
- 모든 화면에서 유사한 요소와 스타일을 유지해야된다.(예를 들면 인벤토리는 가방아이콘인데 퀘스트는 두루마리를 들고있는 사람 전신이 나오는 아이콘이면 이상할것이다.)
- 명확성
- 유저가 UI 요소를 보고 이게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디자인을 사용해야된다.
- 피드백
- 유저의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제공해야된다. 버튼을 누르면 바로 그것으로 이동하거나, 창이 뜨거나, 이동이 안된다면 살짝 들어갔다 나온다거나 하는 에니메이션을 넣어 내가 이걸 눌렀다는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받는게 중요하다.
- 사용성
- 같은 라인에 있는 버튼들 끼리는 같은 수준의 깊이여야하고 유저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흐름을 만들어야된다.
예시
최근 해본 모바일게임의 UI를 대충 큼지막하게 떠서 만들어봤다.
이런느낌으로 되어있다. 아마 다른 모바일게임에서도 비슷하게 사용할것이다.
UI에서 자주쓰는 요소들
- 버튼
- 메뉴(드롭다운, 사이드바 등)
- 아이콘
- 텍스트 필드(사용자의 정보 입력 공간으로 아이디,비밀번호, 쿠폰번호 등 유저입력창)
- 슬라이더
- 체크박스
등이 UI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요소들이다. 보통 기획자가 기획을 하지만 알고 공부해놓으면 100%도움이 된다.
UX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전체적으로 느끼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한다.
UX는 사실 너무 방대해서 콕 찝어 말하기는 어렵지만. 간결하게 나눠서 살펴보자
UX의 주요 요소
- 사용성
- 제품이 얼마나 쉽게 사용될 수 있는지. 구조 설계를 목적에 맞게 잘 하여 사용할 때 굳이 찾아보지않아도 잘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 접근성
- 언어에 익숙하지 않은사람이나, 장애인, 노인 등 주요 타겟층에 따라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는것이다 대표적으로 쉬운 아이콘이나, 텍스트 크기, 색상대비, 음성지원 등으로 UX를 높일 수 있다.
- 유용성
- 다른것도 중요하지만 이 게임을 다운받은 사람이 다운받은 목적을 잘 이룰고 만족도를 느끼냐는 직관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다.
- 일관성
-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 하였을 때 대충 ~~게 되겠구나 를 알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특히 오래된 온라인 게임같은 경우 이벤트를 하나하나 읽지 않아도, 대충 원하는 이벤트 상점이 어디에 있고 이런거를 쉽게 찾아갈 수 있게해주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유발하지않는다.
HUD
Heads-Up Display의 약자로 사용자가 시선을 다른곳으로 돌리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에 정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HUD의 주요 구성 요소
- 체력및 플레이어 상태 바
- 스코어 및 점수 표시
- 미니맵
- 스타, 롤, 발로란트 등 없는게 오히려 특색이 될 정도.
- 무기 및 아이템 정보
- FPS에서의 장착 무기, 탄약 수, RPG에서의 포션 등
- 시간 및 남은 시간
- 시간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필수다.
이렇게 3개를 알아보았는데 UX는 사실 가장 큰 부분이라고 보면 되고 그 안에 UI가 있고 그 안에 HUD가 있는 느낌을 받았는데. 각각 만들 때에도 이런것들을 나도 같이 생각하며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