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패턴이란?객체의 내부 상태가 변경될 때 동작을 전환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상태별 동작을 개별 클래스로 분리해 조건문 if-else, switch 복잡도를 제거하는게 핵심 목적이다왜 if-else를 분리할까?간단한 조건문은 if-else를 나누면 되지만 조건에 따라 동작하는게 복잡해지고, 또 확작을 계속 하고 싶을 때 유지보수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상태패턴 구성 요소Context상태를 관리하는 주체State Interface모든 상태의 공통 인터페이스 정의Concrete State구체적인 상태별 동작 구현Context가 State 인터페이스에 작업 위임Concrete State 객체에서 실제 동작 수행상태 변경 시 Context의 상태 포인터 갱신장단점장점조건문 감소: 상태 검증 로직 제거 →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