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3 2

C++[SOLID 원칙]

SOLID원칙이란?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소프트웨어 설계를 개선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나타낸다. 이 원칙들은 우리들의 선배님의 경험들이 녹아내려져있는 행동방침으로 코드의 유지보수성, 확장성,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아무래도 이건 응집도와 결합도에서 배운 내용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1. S -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며, 그 책임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해야 된다.2. O -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클래스, 모듈 등은 확장에는 열려있고 수정에는 닫혀있어야된다.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나 추..

C++/개념정리 2025.01.03

C++[응집도, 결합도]

응집도모듈이나 클래스의 구성 요소들이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응집도가 높을수록 모듈이나 클래스의 구성 요소들이 잘 결합되어있는것이며,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이해도를 높인다.그렇다면 이 중요한 응집도를 높이기 위해 초보자인 사람도 초보자일 때 일수록 지키기 쉽고 간단한 기준들을 공부해볼 생각이다. 1.명확한 인터페이스 설계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명확하게 정의. 클래스의 사용처를 정확히 인지.2. 의미 있는 이름 사용클래스, 메서드, 변수의 이름을 의미 있게 설정기능에 따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이름을 찾아보고 사용해서 익숙해지는것도 좋다.3. 데이터 은닉클래스 내부의 데이터를 private으로 설정해 보호하기저번에 배운 getter와 setter 등을 이용4. 작은 클래스와 메서드클래..

C++/개념정리 2025.01.03